설계 원리들을 반영하는 학습모형 중의 하나인 문제중심학습은 제시되는 실제적 문제를 중심으로 학생들 스스로 다양하고 복합적인 정보들을 수집하고 탐구하여 해결해 나가는 자기주도 학습 과정과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교수, 학습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문제중
성격이 복잡하고, 비구조적이며, 구체적인 상황을 포함하는 것이 적당하다(Greening, 1998 ; 강인애, 1999에서 재인용). 이와 같은 문제중심학습의 특성상 웹이 지니고 있는 교육적 잠재력은 문제중심학습의 환경적 특성과 잘 접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Ⅱ. PBL(문제기반학습, 문제중심학습)의 정의
밑바탕이 되고,그 인식 과정을 통하여 새롭게 구성한다는 것이다.
인식론적 견해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하지만,교수설계라는 측면에서Duffy
와 Jonassen(1991)은 크게 두 유형으로 나누었다. 즉, 지식은 개인의 경험과는 무관
하게 객관적으로 존재한다는 합리론적 입장인 객관주의(objectivism)
시대의 특성을 실천하는 것이며, 또 다른 하나는 구성주의라는 학습자 중심적 학습이론을 통해서 포스트 모더니즘과 커뮤티케이션 시대의 개념들을 구체화하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인해 요사이 우리 분야에서는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원칙에 의거한 웹기반 교육에 대한 연구들을 자주 접하게 된다.
Ⅰ. 서론
문제중심학습(PBL)을 이론적으로 정립하여 활용하는 데에 가장 큰 공헌을 한 사람은 의과대학 교수인 Barrows이다. Barrows는 구성주의 이론과는 별개로 그가 교육현장(의과대학)에서 교수로서 활동을 하면서 느꼈던 기존 교육환경의 부실성, 비현실성 등의 문제에 대한 대안적 방편으로 문제중
설계 및 개발의 원리 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1991년부터 1995년까지는 상호작용, 원격교육, 문제해결력, 컴퓨터 활용 평가 영역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1996년부터 2000년까지는 웹의 출현으로 인해 웹기반 가상토론, 교육정보화, 학습공동체, 인터넷방송, 가상현실 등과 관련한 연구가 이루어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되었다. 후에 구성주의의 이론적 틀과 접목하면서 구성주의 교수-학습모형으로 인식되게 되었다.
2. PBL의 특징
1) PBL에서는 문제로부터 학습이 시작된다.
2) PBL은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이다.
3) PBL에서는 그룹 활동을 중심으로 학습이 진행된다.
4) PBL에서는 자기
교육적 유용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가 하이퍼링크(hyper-link)와 멀티미디어를 통해 하이퍼미디어의 사용 통제권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공동학업, 프로젝트, 문제해결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등 협동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셋째, 개인 대 개인, 다수 대 다수의 상호작용
학습을 병행하여 이루어진다. 교사주도의 지식과 정보의 전달로 이루어지기보다는 학습자가 학습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문제중심학습은 교실에서의 주도권을 학습자들에게 넘겨주었으며 ‘학습자 중심환경’을 구현한 학습모형이다. 구성주의와는 별도로 발전되었지만 학습